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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2D] Transparency Sort Mode와 Sorting Group 사용법(스프라이트와 같은 오브젝트의 렌더링 순서 조정)
Rokugo
2024. 11. 25. 11:50
Unity에서 2D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오브젝트의 렌더링 순서를 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Universal Render Pipeline (URP)을 사용할 때,
y 좌표를 기준으로 오브젝트를 렌더링하는 방법과 Sorting Group 컴포넌트를 활용하여 오브젝트 그룹의 정렬 순서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1. Transparency Sort Mode를 변경하여 y 값이 낮은 오브젝트가 먼저 렌더링되도록 설정하기
URP 프로젝트에서는 렌더링 순서를 설정할 수 있다. 이 작업을 통해 오브젝트의 y 좌표 값이 낮을수록 화면에 먼저 렌더링되게 할 수 있다. 다음 단계에 따라 설정한다:
- 프로젝트 세팅 열기:
- Unity 상단 메뉴에서 Edit -> Project Settings로 이동한다.
- Graphics 설정으로 이동:
- Project Settings 창에서 왼쪽 목록에서 Graphics 항목을 선택한다.
- Scriptable Render Pipeline Settings:
- Scriptable Render Pipeline Settings 아래의 Renderer List를 찾는다.
- Renderer Data 중 하나를 선택한다.
- Transparency Sort Mode 설정 변경:
- 선택한 Renderer Data의 General 섹션에서 Transparency Sort Mode를 찾는다.
- Transparency Sort Mode를 Custom Axis로 설정한다.
- Custom Axis의 Y 값을 1로 설정한다.
이제 같은 Sorting Order를 가진 오브젝트들은 y 좌표 값이 낮을수록 먼저 렌더링된다.
2. Sorting Group을 사용하여 오브젝트 그룹 정렬하기
Sorting Group 컴포넌트를 사용하면 특정 오브젝트 그룹을 동일한 정렬 순서로 관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식 오브젝트들이 동일한 Sorting Order를 따르도록 만들 수 있다. 다음 단계에 따라 설정한다:
- Sorting Group 컴포넌트 추가:
- Sorting Group을 적용할 부모 오브젝트를 선택한다.
- Inspector 창에서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하고 Sorting Group을 추가한다.
- 자식 오브젝트 정렬 설정:
- Sorting Group을 추가한 부모 오브젝트의 자식 오브젝트에서, Inspector 창의 Sorting Group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 자식 오브젝트의 Sorting Group 컴포넌트에서 Sort At Root 옵션을 체크하면, 자식 오브젝트는 부모의 Sorting Group을 따르지 않고 자신의 정렬 순서를 가지게 된다.
이렇게 설정하면 특정 그룹 내의 오브젝트들끼리 정렬 순서를 관리하면서, 필요에 따라 자식 오브젝트가 독립적인 정렬 순서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이상으로 Unity에서 Transparency Sort Mode와 Sorting Group을 활용하여 오브젝트의 렌더링 순서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에서 보다 정확하고 의도된 렌더링 순서를 설정할 수 있다.